안녕하세요 옵's입니다:)
블로그에 기획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네이버,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블로그가 뚝딱 생기죠?
하지만 무턱대고 블로그를 시작했다가는 헤매기 쉽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한 걸까요?
회사의 브랜드를 알릴 목적으로 블로그를 만들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목적은 희미해졌고 개인 용도로 사용하면서
블로그 정체성도 모호해지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목적이 불분명한 블로그는
나중에 "계륵"같은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기획이 부재할 때 흔히 발생하는 사례입니다.
기획이 바로 서면 적용할 원칙이 있고
나아가야 할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기 때문에 길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기획이 마케팅을 이긴다.
즐겨찾기해서 자주 들어가는 블로그가 있나요?
여러분은 어떤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라고 생각하나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블로그에는 차별화된 소재. 독특한 관점과 재미, 친밀한 이웃 관계 등 다양한 특징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기획이 탄탄하다는 점만은 똑같습니다:)
기획이 탄탄한 블로그의 특징 |
1. 블로그의 핵심 주제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
2. 블로그를 찾는 연령대를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
|
3. 블로그 제목이 주제와 잘 연결되어 기억하기 쉽습니다. |
|
4. 카테고리(목차)가 깔끔하고 카테고리 제목만 봐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기획이 탄탄하지 못하면 스스로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기도 어렵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방문자에게
의미 있는 행동을 유도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해서 사람들을 억지로 끌어모아도
깊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면 성곡적인
마케팅 효과를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꼭 기억하세요.
결국엔 탄탄한 기획이 마케팅을 이깁니다.
--------------------------------------------------------------------------------------
기획의 윤곽 잡기
기획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막상 기획을 시작하려고 하면 참 막막해집니다.
하지만 너무 부담은 갖지 마세요.
블로그 기획은 단계별로 촘촘히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씩 따라 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블로그 기획 6단계를 하나씩 실습해 볼 텐데요.
여기서는 먼저 블로그를 기획하는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고 기획의 윤곽을 잡아 보겠습니다.
자, 여러분은 어떤 블로그를 만들고 싶나요?
아래 소개하는 여섯 가지 물음에 한번 답해 보세요.
1. 목적 정하기 |
" 당신은 왜 블로그를 운영하나요?" 블로그의 운영자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향점입니다. |
2. 목표 세우기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달성해야 할 결과는 무엇입니까?" 목표는 구체적이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3. 대상 정하기 |
" 내 블로그를 누가 봐주길 바라나요?" 핵심 방문자는 블로그의 성격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
4. 주제 정하기 |
" 전문성을 담아서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요?" 취미? 특기? 나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
5. 제목 짓기 |
" 전문성을 담아서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요?" 취미? 특기? 나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
6. 목차 구성하기 |
" 게시글들을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목차인가요?" 카테고리 제목은 블로그 성격을 규정짓는 하나의 키워드입니다. |
블로그 기획의 첫 단계는
블로그의 "목적", "목표",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직접 보이지는 않지만,
블로그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따라서 모호하거나 추상적으로 표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이를 토대로 블로그의 "주제", "제목", "목차"를 설정합니다.
이 요소들은 사람들에게 직접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관적이며 공감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요소 간에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
기획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보단 끈질긴 고민이 더 필요한 법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질문들을 반복해서 고민하다 보면
내가 꿈꾸는 블로그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기획의 필요성과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절부터는 기획 단계별로 직접 실습해 보겠습니다.
'마케팅사례 > 마케팅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적화 블로그와 저품질 블로그 (0) | 2018.02.07 |
---|---|
1인 기업을 위한 준비와 전략 : 철저하게 준비하라 (0) | 2018.02.05 |
스토어팜 최적화시켜볼까요~? (0) | 2018.01.30 |
소비자의 마음을 잡는 마케팅 전략 5가지!! (0) | 2018.01.23 |
블로그 품질지수와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0) | 2018.01.17 |